학과개요

학과설립 목적 및 목표

21세기는 첨단 정보화 시대가 되었고, 이에 따라 산업구조도 IT(Information Technology) 산업 위주로 빠르게 개편되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은 IT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학문 분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로부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기반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 전문가로서 일하면서 정보화 사회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학과 특징

컴퓨터공학 전공의 교과목은 시스템의 설계와 제작을 위한 하드웨어 영역, 시스템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영역,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맞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개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문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회로이론, 제어 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마이크로 프로세서 및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컴퓨터 그래픽스, 영상 처리,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통신,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실험 실습 등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적합한 교과목 트랙을 형성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재교육이 필요 없는 현장 중심의 교육, IT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 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공 관련 시장 전망

21세기 신 성장 동력으로 분류되는 로봇, 홈 네트워킹(Home Networking), 차세대 PC, SoC(System On Chip) 설계 기술, Embedded System 등의 기술이 향후 수 십 년간 신기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며, 이 기술들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이 결합한 신세대 기술입니다.

따라서 향후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매우 각광을 받게 될 것이며,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 후 진로

진출분야는 주로 컴퓨터 하드웨어 개발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전자회사, 연구소, 인터넷 서버 구축, 웹 프로그래밍 활용, 컴퓨터 네트워크 활용 등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비교적 폭넓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산업은 미래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앞으로 그 사용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에따라 컴퓨터의 활용영역이 넓어지고 더 발전된 하드웨어 개발과 그에 따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수불가결하게 되므로 이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관련 자격증

  • 전자기사
  • 전자계산기기사
  • 정보처리기사